본문 바로가기
일상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by daebak0124 2022. 12. 1.
반응형

화물연대 파업으로 현재 정유, 식품, 건설, 자재 등 많은 산업군과 여러 업종에서 많은 피해가 우려됩니다. 왜 화물연대는 파업을 하는 것일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물연대 파업 원인

화물연대
화물연대

화물연대는 정부에게 안전 운임제를 영구히 시행하며, 품목 확대를 요구하였지만 40분의 협상 끝에 결렬이 나서 화물연대는 파업으로 전격 시행된 것입니다. 안전 운임제란 화물 운송 종사자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규정한 제도입니다. 적정 수입을 보장하여, 저운임으로 인한 과로, 과적, 그리고 과속운행을 개선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화물차 과적, 과속으로 교통사고나 상해 영상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 제도가 시행되면 보다 안전하게 차량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전 운임제 시행 후 변화 

현행 제도는 2020년에 시행되었습니다. 화물 차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과적 경험 11%나 낮아지고, 졸음운전 경험 비율을 21.8%나 감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시행된다면 화물 차주들이 운송 운임비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리마다 점차 증진하는 것으로 보아,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22년부터 차주들이 대체공휴일에도 공휴일 할증 운임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운임 할증 및 적용방안도 조항을 개선하여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려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해 보는 업종

현재 파악된 것으로는 식품, 자재, 건설, 철강, 정유 등입니다. 만약 파업이 계속 진행될 경우 경제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우리가 실생활에 필요한 품목도 제대로 구매하거나 품절 대란으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어 올해 요소수 대란처럼 미리 구매하여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현재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 주유소 재고가 2~3일 남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민생 경제에 직결되는 유류 품목은 공급이 멈추면 많은 분야에서 마비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기름값은 미친 듯이 치솟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 건축 중인 아파트, 건물 등도 레미콘 운행 기사들이 파업에 참여함으로써 콘크리트 출하가 안되어 공장을 가동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여 피해 입지 않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역별 실시간 유류 재고 확인

https://www.opinet.co.kr/user/main/mainView.do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오피넷에 접속하여 왼쪽 상단 싼 주유소 찾기에 들어가셔서 확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