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가스

가스 누출은 어떤 장비로 검지할 수 있을까?

by daebak0124 2022. 10. 28.
반응형

우리가 흔히 집, 식당, 빌딩 등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 폭발 및 화재의 위험의 우려가 있어 안전하게 관리하고 냄새가 났을 때 도시가스 공급을 담당하는 회사의 고객센터에 의뢰하여 조치하여야 합니다. 가스 누출 검지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 누출 검지기

가스 누출 검지기
가스 누출 검지기

위 사진은 가스 누출 검지기입니다. 가스가 새면 빨간색으로 보이는 곳에서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초록색 부위는 가스를 검지하는 포집 부이고 가스를 빨아들이는 흡입부가 있어 가스를 검지하게 됩니다. 장비가 오작동될 수도 있으니 필터와 기밀을 잡아주는 O - RING이 있어 기밀을 잡아주고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지 대상 가스

  • 2종류의 가연성 가스 변환식
  • 1종류의 가연성 가스(도시가스, LPG)
  • 프레온과 가연성 가스 변환식

 

 

흡입 후 3초 이내에 알람이 울리게 되며, AA 알카라인 배터리로 2개가 필요합니다. 포집 후 최대 12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ON/OFF 버튼을 누르면 0,1,2,3 감도를 지정하여 가스 검지가 가능합니다. 숫자 0이 제일 민감한 감도이며 숫자 3이 제일 낮은 감도입니다. 실제로 가스가 가스 검지기에 검지가 되면 삐삐 삑 부저 소리와 함께 빨간색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만약 가스 누출 검지기가 없다면 비눗물을 활용하여 가스가 누설되는 부위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비눗물 활용

비눗물을 활용한 누출 찾는 방법
비눗물을 활용한 누출 찾는 방법

흔히 가스 누출을 찾는 장비가 없다면 비눗물을 활용하여 찾아도 좋은 방법이다. 누설이 의심되는 부위에 퐁퐁, 비누를 스프레이나 페트병에 넣어서 섞은 후 뿌리게 되면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온다. 계속 올라오게 된다면 누설 부위이므로 꼭 청테이프나 찰흙으로 누설 부위를 막은 후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가스 누설 시 조치 방법

가스 누출 응급 조치
가스 누출을 응급 조치 하는 방법(청테이프)

우선 가정에서 가스가 누설된 경우 집에 가스레인지 퓨즈콕, 호스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만약 호스가 손상이 된 것 같다고 의심되는 경우 호스에 비눗물을 뿌려서 찾아보고 만약 호스가 아닌 경우에 도시가스 내관에서 새는 것이 아닌지 검사를 해봐야 됩니다. 만약 둘 다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아닌 경우 고객센터에 의뢰하여 조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위와 사진과 같이 만약 누설 부위를 찾았다면 청테이프를 감아서 응급조치 후 보수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실내일 시 환기를 먼저 시킨 후 응급조치를 진행하시고 점화원(담배, 불)등을 꼭 접근하지 못하게 하거나 사용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