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가스

가스 자격증 시험에 자주 나오는 도시가스 배관 자재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daebak0124 2022. 10. 27.
반응형

우리가 흔히 걸어가다가 혹은 차량을 타고 주행하다가 눈에 띄는 도시가스 계량기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거는 어떻게 조립할까? 그런 생각을 했던 적이 있는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배관은 어떻게 조립하는가?

TEE
TEE
ELBOW
ELBOW
니플
NEEPLE

 

 

테프론테이프
테프론테이프
파이프 렌치
파이프 렌치

 

위 재료(티, 엘보, 니플, 레듀셔, 이경 소켓) 등과 파이프를 가지고 제작을 합니다. 니플에 보이는 나사산에 테프론 테이프를 8~12회 감은 후 파이프렌치라는 공구를 활용하여 제작하게 됩니다. 테프론 테이프는 보통 가스가 밖으로 누설되지 않도록 기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불이나 뜨거운 물질을 테이프에 가할 시 테이프가 녹아 가스가 누설될 수가 있으니 각별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가스기능사 실기 파이프 조립 사진
가스기능사 파이프 조립 사진

 

가스기능사 준비 시 파이프를 조립했던 사진입니다. 실기 시험 시 도면을 받아 배관 치수를 정확하게 재서 그라인더로 절단하여 파이프 머신이라는 장비로 나사산을 내는 과정을 거칩니다. 파이프 머신은 쉽게 설명하자면 배관에 위 사진에서 부속 자재 티, 엘보, 레듀셔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나사산을 내고 위 사진의 파란색 거치대에 거치하여 부속자재와 배관을 연결하여 위 모형물처럼 만드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수압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제가 경험한 팁에 의하면 수압 시험 시 절반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프론 테이프를 최대한 많이 감는 것이 중요하고 나사산이 깊이 들어가면 그것 또한 물이 새게 되므로 테프론 테이프를 많이 감고, 나사산을 최대한 타이트하게 깎아서 조립을 하시면 80 퍼 이상은 합격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도시가스 계량기 및 내관

도시가스 계량기 및 내관
도시가스 계량기 및 내관

 

 

위 사진처럼 빌라, 오피스텔 거주하는 분들은 이런 계량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아까 설명드린 엘보, 티 같은 배관 부속 자재들로 조립하여 만든 것입니다. 테프론 테이프를 잘 감야지 가스 누설이 안되니깐 혹시 주위에서 냄새가 난다고 하면 테프론 테이프가 잘 감겨 있는지 고객센터에 의뢰하여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파이프 머신 영상 

이해를 돕기 위해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파이프 머신 사용법에 대해서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u7u2d6zeZ8

파이프머신 사용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