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가스

겨울철 일산화탄소(CO)중독 사고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daebak0124 2022. 10. 27.
반응형

겨울철 기온이 많이 낮아지면서 대부분 보일러 가동을 하십니다. 하지만 보일러 가동 전 점검할 사항이 있습니다. 보일러가

가동되면 연소를 하게 되는데 이 연소할 때 가스가 집안으로 유입되어 중독 및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보일러에 맺힌 고드름 사진
보일러 연통에 맺힌 고드름 사진

위 사진과 같이 보일러 가동 시 실내 온도와 실외 온도의 차이로 인해 고드름이 생겼습니다. 위와 같이 고드름이 생겼을 때

어떤 피해가 발생할까요?

  • 인명 피해
  • 재물 피해
  • 일산화탄소 중독 및 사망

 

인명피해

고드름이 낙상하게 되면 중력 가속도 법칙으로 인해 빠른 속도로 낙하하게 되며, 지나가던 행인이 맞을 시 부상 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지면이 얼어서 미끄러질 수도 있지만 

낙하로 인해 부상당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재물피해

또한 주차가 되어 있는 차량에 낙하 시 차량 파손 및 재물 피해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연통과 가까이 주차하거나, 자전거, 킥보드 같은 이동 수단을 다른 곳에 거치하거나 주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및 사망 사고 

위 사진의 보일러 연통이 윗 세대에서 누군가 물건을 낙하하거나, 고드름이 맺혀 연통이 기울어졌을 때 연통이 휘거나 연통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를 방지하기 위해 마감 조치해놓은 실리콘 부분이 찢어져 대부분 사망사고가 발생합니다.

 

보일러 사고 예방하는 방법

대부분 점검하지 않은 채 보일러 가동을 하실 텐데 다용도실, 베란다실에 있는 보일러 연통과 마감 조치된 부위의 파손 및 찢김 현상을 사전에 파악한 후 만약 파손이나 찢어진 현상이 있을 시 바로 해당 도시가스를 공급해주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연통 교체 및 보수 작업을 진행해달라고 상담원에게 전화 시 방문하여 교체 및 보수 작업이 이뤄질 것입니다. 

겨울철 뉴스에 자주 보이는 보일러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혹시 내가 될지도 모르니 항상 안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2022.10.26 - [도시가스] - 가스레인지,보일러 도시가스 공급은 어떻게 이뤄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