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겨울 제철 음식 5가지 소개

by daebak0124 2022. 12. 9.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 감기에도 자주 걸리고 면역력이 떨어져서 몸이 많이 약해지는데요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전환될 때  11월, 12월 제철음식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겨울 제철 음식 5가지

1. 과메기

동해 바닷가에서 접할 수 있는 과메기는 찬바람이 불어야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는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꽁치, 청어를 바닷바람에 말려지는 동안 맛과 향이 깊이 들고 담백하고 쫀득한 과메기로 바뀌는 것입니다. 과메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린이 성장과 피부 미용에 좋은 DHA와 오메가 3 지방산의 양이 원재료인 꽁치, 청어보다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 핵산이 더 많이 생성되어 피부 노화, 체력 저하, 뇌 쇠퇴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2. 굴

바다의 우유, 바다의 소고기라고 불리는 굴은 11월 12월이 제철입니다. 겨울에 굴은 암초에 붙은 모습이 돌에 핀 꽃과 같다고 하여 석화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굴은 비타민 B, 칼슘, 아미노산, 글리코겐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몸에도 좋습니다. 특히 굴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남자들의 정자 형성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꼬막

11월에서 3월까지 제철인 겨울의 별미 꼬막입니다. 꼬막은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있으며, 철분과 무기질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꼬막은 특히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대하

찜, 구이, 튀김 등으로 먹는 대하는 9월 ~ 12월이 제철 음식입니다. 대하는 성장 발육, 피부 미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키토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5. 귤

귤은 겨울마다 항상 드시는 과일입니다. 귤은 겨울에 주로 재배되는 과일이고 귤이 종합감기약으로 불리는 이유는 귤 100g(중간 크기 3~4개)에는 비타민C가 40~10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어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귤의 껍질은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귤껍질을 말린 것을 진피라고 불리며 기를 다스리고 위를 열어주며, 기운이 위로 치미는 것과 기침을 치료한다라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위 5가지 겨울 제철 음식의 칼로리는?

음식 종류  칼로리(100g 기준) 효능
과메기  178Kcal 고혈압 예방,동맥경화 예방
97Kcal 빈혈 예방,콜래스트롤 개선
꼬막  81Kcal 혈관 관련 질환 개선,간 기능 개선
대하  93Kcal 콜레스트톨 수치,피부미용,성장 발육 증진
귤  39Kcal( 감기 예방

5가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해봤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철음식이자 효능이 좋은 음식들입니다. 11월 제철음식, 12월 제철음식들을 효능과 칼로리를 먼저 아신 뒤 섭취하면 건강에 더 도움이 되겠지요? 날씨도 추워지면서 항상 건강 챙기시고 따뜻한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