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압 낮추는법 및 혈압약 종류, 부작용

by daebak0124 2023. 4. 30.
반응형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다양한 질병과 합병증 유발로 인한 위험한 증상입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다이어트, 혈압약 복용, 스트레스 등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뇌졸증, 심장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혈압 낮추는법에 대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혈압 낮추는법

혈압 수축기
혈압 수축기

혈압의 정상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축기 혈압 : 90 ~ 119mmHg
  • 이완기 혈압 : 60 ~ 79mmHg

혈압은 일정 범위 안에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긴장, 흡연, 음주, 음식 섭취 등에 의해서 혈압이 올라갈 수도 있으며, 개인의 연령, 체중, 건강 상태,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할압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인 경우 고혈압의 범주로 속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혈압인 경우 다이어트, 생활 습관 개선, 금연, 금주 등 건강을 관리하고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혈압 낮추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 : 유산소, 저강도 근력운동을 꾸준히 할 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식습관 : 고칼로리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고당료 음식, 고나트륨 음식 등 혈압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중 감량 : 비만, 과체중은 혈압의 원인입니다. 체중감량을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4. 금연, 금주 : 알코올과 담배는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제하거나 제한해야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입니다.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약물 치료 : 위 방법을 다 해봤지만 혈압이 낮춰지지 않는 경우 혈압약 복용을 통해 혈압을 관리해야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사의 소견과 약물 처방에 따라 복용하여 혈압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질병 종류

심장
심장

  1. 심장질환 : 고혈압은 심장 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될 경우 심장근육이 비대하게 되어 심부전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이 유발됩니다.
  2. 뇌졸중 : 고혈압은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고혈압은 뇌 혈관에 미치는 압력으로 인해 뇌졸중이 유발됩니다. 
  3. 신장질환 : 고혈합은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신장 손상이 유발되어 신부전증 같은 질병이 발생됩니다.
  4. 망막질환 : 고혈압은 망막 혈관에 영향을 미쳐 망막 손상이 유발됩니다. 시력손상, 망막박리 같은 질병이 유발됩니다.
  5. 대동맥류 : 고혈압은 대동맥류를 유발합니다. 대동맥류는 대동맥 벽이 비정상적으로 벌어져 혈액이 축적되는 질환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압약 종류 

약

다이어트, 금연, 금주, 체중관리, 식습관 개선 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것을 노력했지만 혈압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 분들은 혈압약을 복용하셔서 혈압을 낮추셔야합니다. 혈압약 사용 전 의사의 소견과 처방이 필요하며, 혈압약을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 디우레틱(Diuretic) : 신장과 염분과 물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
  • 베타차단제(Beta-blocker) : 심장의 신경과학적인 자극을 차단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
  • ACE 억제제(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 : 혈관의 수축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약
  • ARB : 혈관 벽에 붙어있는 Angiotensin ll의 작용을 차단하여 혈압을 낮추는 약
  • CCB : 혈관의 수축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약

혈압약 부작용

  1. 저혈압 증상 : 혈압을 낮추는 약물로 혈압이 낮아지면 어지러움,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두통 : 혈압약 복용 중 두통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어지러움 : 혈압약 복용 중 어지러움, 혼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복통,설사,구토 증상 
  5. 발진, 가려움증 등 피부 부작용 발생
  6. 성기능 장애 

함께하면 좋은 글 

혈압에 좋은 음식과 혈압 생활 습관에 대한 포스팅이 되어 있는 글을 아래 링크로 걸어둘테니 평소 고혈압이시거나, 경계성 혈압인 분들은 참고하셔서 관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