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대보험 계산기(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사용법

by daebak0124 2023. 4. 12.
반응형

직장인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입니다. 직장인을 기준으로 월급에서 위 4가지가 공제되어 월급을 지급받게 됩니다. 월급 명세서에 세후로 받은 금액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계산기를 통해 간단하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보험료 계산기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배너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기

위 사진은 보험료 계산기를 클릭했을 때 사진입니다. 저는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라 바로 위 사진처럼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로그인 방법은 간편 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3가지로 구분되며, 본인이 편한 것으로 로그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기

저는 나의 건강보험료 알아보기를 클릭하여, 월 납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납부한 보험료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 계산기

위 사진은 국민연금을 산정한 방법입니다. 위 사진을 참고하셔서 어떻게 소득이 산정되는지 직접 계산을 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위 계산 방법을 쉽게 계산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쉽게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계산기 바로가기

 

고용보험 계산기

고용보험 계산기
고용보험 계산기

고용보험을 계산하는 방법은 보수총액(월평균 보수) x 실업급여요율(고안직능요율)/1000입니다. 계산하는 방법이 복잡하시다면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1월 ~6월, 7월 ~ 12월 총급여를 입력하여 청록색 버튼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 고용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실업급여, 실업급여 근로자 부담금 등이 산출되게 됩니다. 아래 링크를 활용하셔서 쉽게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용보험 계산기 바로가기

 

 산재보험 계산기

산재보험 계산기
산재보험 계산기

산재보험 계산기는 업종 요율을 찾은 뒤 입력 후 보수총액을 입력하고 청록색으로 표시된 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금액이 산출이 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쉽게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 계산기 바로가기

국민연금 계산기 

국민연금은 근로자 기여금(4.5%), 사용자 부담금(4.5%)으로 총 9%입니다. 근로자와 사용자가 각 1/2씩 반반 부담하는 방식으로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전액 부담하는 방식으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총액을 산정하는 방식은 기준소득월액 x 9%입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국민연금을 쉽게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계산기 바로가기

함께하면 좋은 글 

연말정산만 환급이 되는 게 아니고 건강보험도 환급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60만 명이 2조 2400억 원 환급받은 건강보험 환급도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