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및 조회 방법

by daebak0124 2023. 4. 12.
반응형

국민건강보험은 4대 보험에 포함되어 월급에서 공제되는 납부하는 금액입니다. 국민건강보험도 환급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과 같이 목돈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환급금 조회 및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환급금이 발생한 시점으로 3년 이내에 환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멸시효가 3년이기 때문에 환급금을 조회하셔서 환급을 진행받지 못하면 돈이 안타깝게도 날아가게 됩니다. 2020년도 160만 명에게 돌려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액은 2조 2400억 원으로 엄청난 금액을 환급해 줬던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제도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상한제'라고 불리우며, 위에서 언급한 대로 진료받은 후 진료비가 과다하게 청구되어 곤란한 경우를 겪으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 제도는 과다한 의료비 부담을 지지 않도록 연평균 보험료에 따라 본인 부담 상한액을 정해놨습니다. 

입원일 120일 이하 120일 초과
1분위 83만원 128만원
2-3분위 103만원 160만원
4-5분위 155만원 217만원
6-7분위 289만원
8분위 360만원
9분위 433만원

위 표는 본인부담 상한액 금액입니다. 1분위 ~ 9 분위에 따라 환급금이 다릅니다. 환급의 종류도 사전 환급, 사후 환급이 있습니다. 사전환급의 경우 일부 부담금 총액을 공단이 지정한 금액을 초과할 시 환자가 아닌 공단으로부터 받는 것입니다. 사후환급은 개인이 공단에 직접 초과분 지원을 신청하는 것으로 본인이 부담하고 있는 건보료 부담금이 상한액을 초과할 시 공단에서 직접 개인으로 초과분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신 뒤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환급금 조회/신청으로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로그인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간편 인증(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신한은행 등)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은 기본적으로 다 휴대폰에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쉽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저도 로그인하여 조회를 해봤습니다. 160만명이 환급금을 받았지만 저는 아쉽게도 환급금이 없습니다. 환급금 조회를 꼭 하셔서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