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출계산기 활용 방법 소개

by daebak0124 2023. 4. 6.
반응형

우리가 부동산, 자동차,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여유 자금을 마련하여 사용합니다. 대출 계산기 활용 방법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대출 상환 방식에 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대출을 미리 받으신 분들은 대출 계산기를 활용하여 미리 자금 운영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상환 방식

대출 상환 방식은 대개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됩니다. 

  • 원금균등분할상환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만기일시상환
  • 거치식 상환 

위 4가지 대출 상환 방식은 각자 장,단점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대출 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에서 정확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 별 장, 단점

대출 상환 방식 장, 단점
대출 상환 방식(장, 단점 비교)

위에서 소개해드린 대출 상환 방식입니다. 총 4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각각 장, 단점이 다릅니다. 위 기준은 예를 들어 원금 1천만원을 연 5%의 금리, 5년 만기, 3년 거치 원금균등상환으로 가정하였을 때 장, 단점 비교가 되어있는 표입니다. 총 이자로 비교하자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이 가장 이자가 낮았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은 원금을 계속 갚을 수록 이자가 점점 줄어드는 방식으로 현금 흐름이 어느정도 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상환 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처음에는 원금을 적게 납부하고,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인데 시간이 지날 수록 원금은 점점 늘어나고, 이자는 점점 줄어드는 상환 방식입니다. 이는 현금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면 이 방법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출 계산기

 

대출 계산기
대출 계산기

위 내용이 복잡하여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대출 계산기 활용 방법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출 계산기에는 대출 받을 금액과 거치기간, 상환기간, 대출 이자, 상환 방법(위에서 소개해드린 방식)을 입력하여 빨간색 네모로 되어 있는 계산하기를 누르면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대출 계산기 바로가기

 

대출 상환
대출 상환

대출을 30년으로 상환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을 한 결과입니다. 원리금 균등상활으로 진행하였으며, 왼쪽부터 상환원리금, 대출이자, 원금상환액, 대출잔액입니다. 원리금 균등상환은 위에서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원금을 갚아야하는 비중은 높아지고, 이자는 낮아지는 방식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이렇게 대출 상환 스케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계산 결과
대출 계산 결과

납부 금액은 위 사진에 설정한 조건으로 계산 했을 시 이자만 대략 6,000,000원을 납부를 해야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쉽게 대출을 계산하는 방법을 통해 월급이나 사업 소득, 불로소득에서 갚아야할 금액을 계산하여 자산을 관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