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by daebak0124 2023. 3. 21.
반응형

종합소득세 신고, 연말정산한 근로소득자의 소득 금액을 증명하는 문서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온라인으로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야 되는 분들은 포스팅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은 사업자, 근로자가 자신의 경제 활동을 통해서 얻은 소득세를 신고한 경우 그 소득 금액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개인이나 법인의 경제적인 이익을 상세히 기록한 문서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연말정산을 하였던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에는 납세자의 인적사항, 원천징수 의무자의 소득 발생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작성 시 납세자의 인적사항. 법인명, 상호, 사업자 번호, 소득 금액, 결정세액 등 빠짐없이 기록하여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2가지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국세청홈텍스 접속 후 위 상단의 민원증명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발급 이전에 로그인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기존에 컴퓨터에 다운로드가 되어 있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있다면 그것으로 로그인을 하셔도 되고 카카오톡, 토스, 네이버, 페이코 등 APP으로 간편하게 인증하여 로그인 하고 싶으시다면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홈택스 아이디가 기존에 있으신 분들은 홈택스 아이디를 통해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절차

저는 카카오톡 지갑이 있어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뒤 아래 인증 요청이라고 되어 있는 청록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에는 사업자 번호, 이름, 발급유형, 과세기간, 원천징수의무자 표시 여부, 용도, 제출처 등이 나와있으며,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클릭하셔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수령 방법에 주소 공개 여부, 주민등록 공개 여부, 수령 방법 등을 체크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위 사진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뒤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하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참 간편하고 쉬운 것 같습니다. 만약 집, 사무실, 직장에 프린터가 고장 났거나 없는 경우 오프라인으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출력하는 방법은 주민센터, 지자체 시, 구청에 비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합니다. 국세청이 아니더라도 정부 24에서도 출력이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