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추워지는 날씨 때문에 난방을 위해 보일러를 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도시가스 요금이 왜 이렇게 인상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난방비 폭탄 피해가 무척 많을 것 같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은 조금만 써도 요금이 많이 나와서 절약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가스 요금 인상
난방비 폭탄으로 가계 경제에 부담되는 가운데, 전기료마저 인상되어 서민 경제에 큰 타격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시가스 요금과 열 요금은 최근 1년 동안 38.7%, 37.8% 올랐으나 올 겨울 강력해진 한파로 인해 난방 수요가 늘면서 실질 인상보다 1.5배 높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지난해 가스 도매 요금은 주택 기준으로 네 차례(4, 5, 7, 10월)에 걸쳐 인상이 되었습니다. 작년 대비 1.54배 오른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작년과 비슷하게 보일러를 틀었지만 요금 인상의 여파로 관리비가 많이 나온 사례, 목욕탕 영업 시 대용량 보일러를 사용하게 되는데 난방비 폭탄을 맞은 목욕탕 주인 등 여러 피해 사례가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상 이유
- 전쟁 여파로 인해 가스 가격 급등
- LNG 수입 단가 인상
- 가스공사 영업 손실
전쟁 여파로 국제 에너지 가격은 급등하였고, LNG 수입 단가도 전년 대비 70% 이상 올라서 가스 요금이 부득이하게 인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은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1일 서울 기준 도시가스 요금은 1MJ
14.2원이었지만 현재 23년 기준으로 1MJ 당 19.6원으로 인상되어 가스 요금이 급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 방법
- 창문, 틈새 막기 : 단열, 방풍 작업을 미리 해놓기
- 실내 적정온도 18도 ~ 21도로 유지(온도 1도를 낮출 경우 최대 7%의 에너지 절감 효과 기대)
- 가습기 사용 : 수증기가 열을 효율적으로 돌게 함
- 바닥에 카펫, 슬리퍼 신기
-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받기
- 집에서 두꺼운 상의, 두꺼운 바지 입고 다니기
- 장시간 외출 시 외출 모드로 사용하기
이렇게 난방비 인상 이유부터 난방비 절약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이 전년 대비 1.5배 인상되어 취약 계층 분들은 정부에서 에너지바우처를 확대하여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서민, 중산층도 난방비 지원 확대가 검토 중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