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내 마스크 해제 정책 시행

by daebak0124 2023. 1. 20.
반응형

23년 1월 30일부터 마스크 의무 해제가 시행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3년 동안 장착하면서 지냈는데요 드디어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면 해제는 아니지만 해당이 되지 않는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코로나19 환자가 공식 확인된 지 만 3년이 되는 오늘,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였습니다.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 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의 세 가지가 충족되었고, 대외 위험 요인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설 연휴가 지난 오는 30일부터 실내에서 마스크를 의무를 권고로 전환되는 1단계 조정이 시행됩니다. 학교, 음식점, 극장 등 실내 다중 이용시설에서 마스크를 벗고 다녀도 됩니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요양병원, 감염취약시설과 병원, 약국에서는 실내 마스크를 착용을 해야 됩니다. 

 

착용 의무 착용 권고
-요양병원,병원,약국,장기요양병원,정신건강증진시설 
-버스,택시,철도,비행기,도시철도,여객선,
도선 대중교통 이용 시


-음식점,극장,헬스장 등

보도자료

보도자료
출처 : 질병관리청

이동량이 많고, 밀집인구 이동이 많은 설날을 피해서 마스크를 일부 착용 해제했습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지표 4개 중 3개가 참고치를 달성 함에 따라 국내 7차 유행은 정점을 지난 것으로 정부는 판단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일부가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것 같습니다. 환자 발생은 3주째 감소하고 있고 위중증 사망자 또한 1월 2주 차부터 감소하고 있으며, 의료대응 역량 또한 4주 내 중환자 병상 가용 능력이 60%대를 지속하며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서 마스크 해제가 시행된 것 같습니다. 

 

평가지표
출처 : 질병관리청( 환자 발생 시 평가지표)

위 지표를 참고하여 4가지 항목 중 3가지를 달성하여 일부 착용 해제가 된 것입니다. 의무 조정시 확진자 발생, 규모는 증가할 수 있고 고위험군 면역이 아직 부족한 만큼 마스크 착용 생활화와 백신 추가 접종은 계속 권고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 권고사항

  •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 시 
  • 코로나19 고 위험군이거나, 코로나19 고위험군과 접촉 시 
  • 최근 코로나19 환자와 접촉하였던 경우
  • 환기가 어려운 3 밀(밀폐, 밀접, 밀집) 실내 환경에 있는 경우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합성, 합창, 대화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 
반응형

댓글